실업급여

노무사가 알려주는 직장내괴롭힘·직장내성희롱 실업급여

손노무사 2022. 7. 1. 10:00

 

안녕하세요 손 노무사입니다.

매일같이 계속되는 상사의 핍박, 부당한 처사, 욕설 등으로 많이 힘드시죠? 괴롭힘을 꾹꾹 참아내다가 더 이상 참을 수 없어 퇴사를 준비하고 계시거나 이미 퇴사를 하신 분이 이 글을 읽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이하에서는 직장 내 괴롭힘·성희롱을 당하고 자진 퇴사한 경우 실업급여를 받기 위하여 어떻게 해야 하는지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원칙적으로 자진 퇴사의 경우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지난 글(자진퇴사 실업급여)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직장내 괴롭힘·성희롱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퇴사한 경우에는 자진퇴사를 했더라도 실업급여 수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이 오해하고 있습니다.

 

나는 괴롭힘 당했어
나는 성희롱 당했어
퇴사해서 바로 실업급여 신청할 거야
증거자료 모아뒀으니까, 실업급여 받을 수 있겠지?

라는 마음만을 가지고 많은 분들이 실업급여를 신청하러 갑니다.

 

 

 

 

 

 

 

 

 

 

괴롭힘을 당하신 점, 성희롱을 당하신 점은 너무나 힘들고 고통스러운 점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간단한 증거 수집 그 이상의 결과물이 필요합니다. 아래의 두 가지 경우를 반드시 기억해 주세요. 둘 중 하나는 반드시 확보되어야 직장내 괴롭힘 실업급여, 직장내 성희롱 실업급여 수급이 가능합니다.

 

 

 

 

 

1.  회사 측에 직장내 괴롭힘·성희롱 신고 후

★회사가 직장내 괴롭힘·성희롱이 있었음을 인정하는 자료★

(가해자 징계 내역, 회사에서 발급한 직장내 괴롭힘·성희롱 사실 확인서 등)

 

2. 노동청에 직장내 괴롭힘·성희롱 신고 후

★노동청이 발급해 준 직장내 괴롭힘·성희롱 처리 결과서★

 

즉, 어떤 식으로든 회사에서 직장내 괴롭힘·성희롱이 있었다는 문서적인 결과물이 있어야 합니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지만, 직장내 괴롭힘·성희롱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증거를 수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힘들다고 당장 퇴사하지 말고 증거를 모으라고 안내를 해드리는 것이 너무나도 죄송스럽습니다. 그러나, 가해자가 징계를 받고 실업급여를 안전하게 수급 받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지금까지 직장내성희롱 실업급여, 직장내괴롭힘 실업급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은 참고용으로 봐주시기바랍니다. 개개인의 사정에 따라 달리 판단될 수 있기때문입니다.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 이미지를 클릭 해주세요.

 

 
 

 

 

 

 

★★★★★실업급여 상담 후기★★★★★